취미

아트마케팅

멋대로g 2012. 12. 17. 10:26

조선일보 12월 17일 월요일 B10면에서 발췌

 

아트마케팅: 예술과 경영의 접목

-제품에 예술성을 부여해 소장가치가 높은 '일상의 예술품'으로 재탄생

-유명 예술가와의 협업

-예술을 주제로 문화적 체험 공간을 만드는 방법

 

아트마케팅의 활용

-아트슈머 (ART+conSUMER)의 적극적 참여 유도: 예술적 감각을 갖춘 고객의 심미안을 신제품 개발이나 맞춤형 디자인 등에 활용

-조직구성원에게 창의력과 혁신동기 부여:일상적 업무 환경에서는 깨닫지 못한 창조력과 팀워크등을 배우도록 함

-진정성 있는 예술 후원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높이는 데 유용

 

마케팅 관점에서의 예술

-예술은 아우라(aura), 공명(共鳴), 고양(高揚)의 세 가지 고유한 속성

-아우라: 예술작품만이 지니는 유일무이한 가치

-공명: 예술작품을 마주한 감상자는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운 영감과 창조 욕구를 경험

-고양: 예술가의 노력과 고뇌의 산물인 예술작품이 인간성과 심미 의식을 높이는 것