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자기 PR의 다양화 모색
-사물비유 자기소개: 회사와 관련있는 특정 사물을 나열하고 그 중의 하나를 본인과 빗대어 소개하게 하는 방법
-비유사물 자기소개: 면접자에게 직접 그림을 그리게 하고 그 그림과 연관지어 본인을 소개하게 하는 방법
-CF 형식 자기소개: CF처럼 본인을 소개하게 하는 방법
2. 행동면접 검증질문 유형
-압박질문: 돌발적인 질문을 우선으로 하나 직무와 연결시켜야 한다.
-갈등질문: 조직적응력, 집단사고력, 유연성, 포용력 등을 검증할 수 있다.
3. 면접관 유의사항
-인간은 습성상 첫인상에 의지하려고 한다. 그러므로 면접 시 첫인상을 확인하려고 하는 최초 3분을 조심해야 한다.
4. 면접 시 발생가능한 오류
-첫인상효과
-고정관념
-상동화: 장기나 선호 특성으로 인해 호감을 느끼는 것
-행동에 의한 추론
5. 인사고과전이오류
-대비효과: 직전 면접자와 비교
-스테레오 효과: 판에 박힌 인지 오류
-후광효과: 학벌등의 후광으로 인한 인지 오류
6. 행동중심면접 behavior based interviewing; 행동사례면접 competency based behavioral interviewing
-역량중심 면접으로서, 과거의 행동에서 미래성과를 예측. 과거의 선행지표로 직무역량을 예측.
-프로세스: 역량모델을 위한 구조결정 → 역량의 결정 및 정의 → 면접질문결정 → 평가기준 개발 → 조직의 면접 형식 구상 → 면접위원연수
-사물비유 자기소개: 회사와 관련있는 특정 사물을 나열하고 그 중의 하나를 본인과 빗대어 소개하게 하는 방법
-비유사물 자기소개: 면접자에게 직접 그림을 그리게 하고 그 그림과 연관지어 본인을 소개하게 하는 방법
-CF 형식 자기소개: CF처럼 본인을 소개하게 하는 방법
2. 행동면접 검증질문 유형
-압박질문: 돌발적인 질문을 우선으로 하나 직무와 연결시켜야 한다.
-갈등질문: 조직적응력, 집단사고력, 유연성, 포용력 등을 검증할 수 있다.
3. 면접관 유의사항
-인간은 습성상 첫인상에 의지하려고 한다. 그러므로 면접 시 첫인상을 확인하려고 하는 최초 3분을 조심해야 한다.
4. 면접 시 발생가능한 오류
-첫인상효과
-고정관념
-상동화: 장기나 선호 특성으로 인해 호감을 느끼는 것
-행동에 의한 추론
5. 인사고과전이오류
-대비효과: 직전 면접자와 비교
-스테레오 효과: 판에 박힌 인지 오류
-후광효과: 학벌등의 후광으로 인한 인지 오류
6. 행동중심면접 behavior based interviewing; 행동사례면접 competency based behavioral interviewing
-역량중심 면접으로서, 과거의 행동에서 미래성과를 예측. 과거의 선행지표로 직무역량을 예측.
-프로세스: 역량모델을 위한 구조결정 → 역량의 결정 및 정의 → 면접질문결정 → 평가기준 개발 → 조직의 면접 형식 구상 → 면접위원연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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