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부담 발생의 원인

-상대방과의 대화에 대한 저항감


2. 커뮤니에션 방법

-쿠션 커뮤니케이션: 선행(primacy) 효과, 상대방을 배려해 주는 느낌. 좋은 이야기를 먼저 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.

-레이블링 커뮤니케이션: 준비와 허락, 대화의 방향을 예고해서 부담을 덜어준다.

-we-message 전략: 

  *you message는 상대방에게 문제가 있다고 표현함으로써 상호관계를 파괴하고 일방적으로 강요, 공격, 비난한다는 느낌을        전달한다. 따라서 상대는 변명하려 하거나 반감, 저항, 공격성을 보인다.

   *i message는 상대방에게 나의 입장과 감정을 전달 해 상호이해를 돕고 개방적이고 솔직하다는 느낌을 전달하게 된다. 

     따라서 상대방은 나의 느낌을 수용하고 자발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도를 갖는다.

   *we message는 상대방에게 공감대를 형성시켜주고 친밀감을 형성시켜준다. 따라서 상대방은 우리라는 느낌을 갖고, 

     상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도를 보인다.

-긍정적 의도 희석 스킬

  *하스와 그래디의 실험에서 보면 속마음을 감추려하는 의도가 들어난 메세지를 보낸 이의 신용도는 낮게 인식된다.

  *인터뷰 스킬 1) 상대방 자체에게 관심을 보여야 하고 2) 상대방에게 배우고 싶다는 것을 나타내면 좋다

-레버리지 커뮤니케이션: 우호적 조건을 형성한다.

  1) 인정에 대한 기대심리를 이용한다.

  2) 인전 해 준 상대방에게는 보상심리가 작용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.

  3) 외모 같은 요소보다는 행동을 인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.

  4) 제3자를 통한 인정이 효과적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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