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평가오류의 종류
-고정관념
-첫인상 효과
-상동화 오류
-후광효과
-행동 대 추측
-관대화 경향
-중심화 경향
2. 평가오류의 최소화
-자극의 오류: 정확하고 구조화된 질문을 준비하고 질문 방법을 연습한다.
-평가지표의 오류: 명확한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 구체적 행동 사례 수준을 결정한다.
-인식의 오류: 경청하고 오류를 인정하며, 사실과 실체 파악 연습을 하고, 개방적 심화탐색 질문을 한다.
-해석의 오류: 구체적 근거로 평가, 해석하고 이인이상 검토한다.
-적용의 오류: 프로세스의 중요도를 점검하고 평가 항목치를 검토한다.
3. 기록의 중요성
-이유: 점수부여와 내용을 명확히 하거나 확인할 수 있고 기억에 도움이 된다.
-방법: 기록여부를 면접자에게 통보하고일정한 속도로 기록하며, 관찰사항보다는 관련된 상황과 주요 행동을 기록한다.
4. 평가기준
-범용적인 평가척도 one scale fits all competencies: 쉽고 빠른 작성이 가능하고 편리하나 기록자마다 점수차이가 클 수 있음.
-각 역량에 맞춘 평가기준: 구체적인 평가가 가능하며 역량별 평가 기준을 사용하고, 면접양식과 평가양식을 별도 순서로 진행한다.
-점수부여 가이드라인: 역량 비교, 구체적 근거에 의한 평가, 시점, 빈도수를 고려한다.
-합의: 한 번에 하나씩 합의하고 불일치시 합의도출 노력을 한다. 합의도출이 어려울 시에 산술 평균을 도출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