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. 애플의 역사와 아이패드의 탄생
1. 애플의 역사
-1998년 스티브 잡스의 애플 CEO복귀, 이후 아이맥(all-in-one PC)->iPOD Classic -> iPOD mini -> iPOD shuffle 등의 제품발표를 통해 Mobile Entertainment Application 자신감을 얻고 NAND 기반 저장장치에 관심 후에 iPOP nano발표
-2007년 iPhone 발표 동시에 사명은 Apple Computer Inc. 에서 Apple Inc.로 변경 PC이외의 애플리케이션 기기회사로의 변신 선언
-스티브 잡스 이후 출시된 제품들의 공통점은 iTunes기반 (one source multi use)
2. 아이패드의 탄생
-출시 이유: 현재까지의 source와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되 크고 선명하게 보는 것과 iPhone의 앱을 집적화
-2010년 1월 28일 아이패드의 시장 발표 후 4월 3일 출시
-아이패드 당시 잡스 'old 미디어의 통합'과 '우리의 경쟁상대는 아마존의 킨들'임을 강조
II. 아이패드가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
1. 하드웨어
1) 진정한 MID mobile internet device 시장의 점화
-아이패드를 기존 PC산업군 내에서 정의하기는 어려움
-아이패드는 정보를 소비하는 기기이나 창조하는 기기가 아니라 기존PC와 차별화
2. 컨텐츠
1) old media의 흡수, 그리고 mobile media의 시대
-old media는 신문, 방송, 도서를 포함
-신문에서 아이패드가 갖는 의미 i) 유료 독자 유지 ii) 인쇄, 물류비용 축소를 통한 수익성 개선 iii) 언론 지배력 강화 수단
-방송콘텐츠 관련: 아이패드의 크기가 방송콘텐츠를 이용한 가치를 부여
-광고 관련: iAD(앱 상에서 광고판매 가능, 인터넷 기능을 통해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)를 통해 광고료 수입에 대한 고민해결 가능
2) 아동용 중심으로 전자책 시장의 본격 개화
-기존 전재책 수요와 다른 메카니즘으로 수요 자극: 아이패드의 부가기능을 실감하고 재구매할 가능성과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입체적인 독서 가능
-디스플레이의 차이:IS LCD패널을 사용 (기존 전자책에 비해 전력소모량 크고 눈의 피로감 또한 큼)해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구형 가능
-가격 경쟁력: 아동도서는 컬러인쇄에 가격이 비싸고 유효사용 기간이 짧으나 전자책은 가격 부담을 덜 수 있음.
-시각, 청각, 촉각 등 자극 가능, 교육의 효율성 극대화
-출판 업계의 반발과 저작권 등의 문제 여지 i) 출판업계: 국제제지가격이나 재고증가 등의 부담요인 제거 가능, 시장 주도권 획득 가능 ii) 저작권: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이슈의 철저한 관리
3)모바일 게임
-다운로드 수 증가효과: 플랫폼 수의 증가와 앱의 유료 비율이 높음.
-게임단가 인상에 따른 ASP active server page 상향 효과
III. 애플의 다음 신제품은 아이TV (가칭)?
1. 설득력 있는 애플의 TV시장 진출
-OSMU라는 특징으로 음악 콘텐츠와 앱,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거실 점령
-애플이 interactive TV개발을 위한 관련 기술 수집 및 첨단 센싱 기술이 결합된 TV고려 중이라는 설
-애플의 최근 움직임: 자체 연구개발과 인수합병을 통해 기술력 확보 및 실제 적용
2. iTV의 등장에 대한 추측으로 급성장할 스마트TV시장
-스마트TV: 기존의 셋톱박스와PC, 그리고 TV의 기능, 인터넷에 선이 직접 연결되어 스마트 폰과 같은 cutomized된 운영체제 설치, 인터넷 통한 앱의 설치, PC같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
-스마트TV의 장점: 장치연결의 확장성이 용이
-스마트TV와 스마트폰의 연결: 둘 중에 하나를 새로 구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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