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비지니스 환경 변화
  -환경 변화: 상품중심 (상품이 경쟁력, 영업노력) --> 상담중심 (가격이 경쟁력, 마케팅 노력)
  -고객 변화
  -역할 변화

2. 비지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의
  -고객이 가고자 하는 목표(성과)에 쉽고 빠르게 도달할수록 도와주는 네비게이션 역할
  -비지니스 파트너의 역할
  -고객과의 비지니스를 쉽고 빠르게 도와주는 역할

3. 비지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
  -의학자 Wendy Levinson의 실험
   1) 실험집단 a. 의료 사고로 고소당한 적이 없는 의사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b. 두 번 이상 고소당한 전적이 있는 의사
   2) 차이점 a. 환자 진료 시간 (18.3분 : 15분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b. 환자에 대한 태도 (적극적인 설명과 경청 태도, 존중, 따스함 : 일방적인 설명과 비인격적 태도, 우월감, 냉정함)
    --> 실제로 오진한 의사를 인간적으로 말해줬다는 이유로 고소 취하

4. 비지니스 잘 하는 사람들의 특징
 -관심을 갖고 있다.
 -어떻게 해야할 지 알고 있다 a. 인간심리의 이해 b. 구매심리의 이해 e.x) 카필라노 다리 실험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c. 비지니스 프로세스를 알고 있다 d. 커뮤니케이션 패턴을 알고 있다
 -성공적인 비지니스 프로세스 
     안심이 돼야→관심이 있어야→이해할 수 있어야→확신할 수 있어야→대응할 수 있어야
 -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패턴
     a. 안심을 주는 커뮤니케이션
     b. 관심을 생기게 하는 커뮤니케이션
     c. 설명이 필요한 커뮤니케이션
     d. 설득이 필요한 커뮤니케이션
     e. 대응이 필요한 커뮤니케이션
 -상대와 상태와 상황에 따라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줄 안다.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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